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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미드웨이] 2차 세계대전의 향방을 가른 결정적 이야…
    카테고리 없음 2020. 1. 22. 07:48

    [미드웨이(Midway, 20하나 9)] 2차 세계 대전의 행방을 나눈 판정적인 미드웨이 전투를 전부 sound은 대작"재미"​ ​ 감독:롤랜드 에머리히 출연:에드 스쿠 레인(딕 베스트 역), 패트릭 윌슨(레이튼 역), 루크 에번스(맥·스키 역), 아론 엑하토우(지미 도우룰토우루 역), 우디 헤롤승(니미츠 제독 역), 아사노 타다노부(야마구치 역), 닉 쵸나프지앙아스(브루노 역), 금방망이 존슨(제이 다스, 말레이 역), 토요카와 에츠시(야마모토 역), 루크 클레인 탱크, 대런 크리스, 맨디 무어, 데니스 쿠에이드), 알렉산더 루도우우이크<개요>진주만은 서막에 불과했습니다. 이번에는 제대로 마쳐야 할 것 하나 94나이의 진주만 공격 이후 전 세계를 향한 일본의 야망이 심해지고, 역사상 최대 규모의 믹크 본토 공격을 결심하는 것이다. 미군은 진주만에서 일본의 공격목표가 어딘지 암호를 해독하기 위해 애쓰는 동시에 긴박하게 전열을 정비해 나쁘지 않다. 간신히 2번째 타깃이 '미드웨이'이라고 나타난 믹이 반격을 준비하지만 절대적으로 불리한 상황이었다 전 세계의 역사를 바꿔놓은 위대한 전투이야기가 지금부터 시작된다! 왜 전쟁영화를 보는 걸까? 무수한 전쟁영화를 봤지만 왜 보는지 아직도 분명치 않다. 모든 전쟁 영화는 흥미진진하다. 처참한 전장의 모습을 보여주거나, 나쁘지 않고, 죽은 시신이 즐비해 총에 맞아 죽어가는 군인의 모습을 보여주거나, 나쁘지 않은 전투 장면, 전투 장면은 거의 없고, 전쟁의 참혹함만 얘기하거나, 나쁘지 않고, 전장과 전투 장면은 없으며, 간첩들끼리의 첩보전도 나쁘지 않으며, 장군들이 모여 책상 앞에서 전략이나 전술을 논의하거나, 나쁘지 않고, 암호로 속는 듯한 치열한 전장의 모습을 보여주거나, 나쁘지 않더라도 어떤 전쟁 영화도 재미없는 영화는 거의 없는 것 같다. 아마도 어린 시절 총을 가지고 논 적이 있는 모든 사람은 전쟁영화의 팬이라고 할 수 있다. 총이든 칼이든 사람을 죽일 수 있는 무기를 갖고 있다는 것만으로도 짜릿한 희열을 느낄 수 있고, 그 희열을 영화로 바꿔주기 때문이 아닐까.​<미드웨이(Midway, 20하나 9)>가 요즘 개봉됐지만 소견보다 많은 관객들이 찾아오지 않았을 것 같다. 롤란도 에머리히 감독의 장점은 형편없는 스케일로 무찌른다는 데 있다. 사실이 아니지만 그가 최근 몇 년간에 걸쳐 제작한 영화가 그렇다. 그런 그의 장점이 잘 드러난 영화 역시 하나 나쁘지 않게 탄생했다고 볼 수 있다. 이전 작품들은 대부분 허구의 인물이었으나 <미드웨이>는 실화에 증거가 되며 실존 인물을 등장시키고 있다. 왜 그럴까. 과거의 영화이기 때문에 더욱 역사성과 사실성을 부여하기 위해서였을까. 개인적인 소견으로 솔직히 말하면 실존 인물이 아닌 허구의 인물을 등장시켜 전투 장면은 더 극대화시켰으면 더 좋았을 것이라는 소견이 있다. 그렇지 않으면...<인디펜던스 데이>를 닮았다는 소견에서 벗어날 수 없는 것은 나쁘지 않은 것뿐일까? 애국심과 충성심으로 무장한 사람들이 모여 적을 물리치고, 팍스 아메리카의 위대함과 강함을 은근히 자랑하는 듯한 전형적인 이야기에서 벗어나, 기쁘지는 않다는 것이었다 다만, <미드웨이>에서 전투의 승리 요인 중 가장 중요한 것은 정보전의 승리였던 sound에도 파묻혀 가는 것이 조금 아쉬운 것이었다. 가장 미쿡적인 영화를 만드는 롤란도 에머리히 감독에게 그런 기대를 하기란 무리였을까. 아무튼 볼거리 가득한 역시 하나 괜찮은 작품이 만들어진 sound를 축하하자. 관객들의 호불호는 분명히 갈리겠지만 기대를 저버리지 않는, 어쩌면 가장 미크한 영화가 아닐까 하고 소견이 간다.일본의 진주만 폭격과 그에 대응하는 그의 반격이 볼 만하다. 그때 무장 수준을 보면 미쿡이 일본보다 뒤처지면 나쁘지 않다. 함대, 비행기 숫자 등이 일본보다 현저히 온다고 해서 나쁘지 않다. 과연 그럴까. 미쿡의 평양 함대가 그렇다는 것이었다 대서양 함대까지 포함하면 절대 그렇지 않다. 그것은 단지 영화적인 즐거움 때문이었다 열세에 둔 전력에서 상대적 강자인 일본과의 전투에서 이겼음을 강조하고 싶었을 것이다. 보는 시각은 틀릴지도 모르지만, 아마 옳을 것이다 전쟁사를 자세히 보면 알 수 있으니 여기서 그만두자. 영화를 보면요. 그들은 그들이 전쟁에서 이기기 위해 미드웨이라는 덫을 이용할 것이라는 것이었다 함정에 빠진 일본은 엄청난 타격을 입었다. 이후 전쟁에서는 한 번도 이겨본 적이 없다는 점을 감안하면 미드웨이 전투가 얼마나 나쁘고 중요했는지를 보여준다.새로 취임한 니미츠 사령관 이하 해군 제독과 일개 비행사까지 합세해 필사적으로 일본을 해군과 공군에 막대한 피해를 입히고 진주만에서 입은 피해를 고스란히 갚고 있다. 그동안 미드웨이 전투에 대해 말로만 들었지만 어떤 상황이었고 어떤 전투가 벌어졌는지 몰랐다. 미도우우오이의 전투 장면을 보면서 일본 해군이 박살 나쁘지 않아는 장면을 보고, 그리고 없이 통쾌한 소견을 가진 것은 나쁘지 않다만은 아닌 것이었다 다른 "나쁘지 않다"라면 감정이 나쁘지 않았을지도 모르지만, 일본이 괴멸하지 않는 장면에서 시원함을 느낀 것은 아마 역사적 사실에 근거하고 있었을 것이다.이 영화에서는 흑인 병사가 등장하지 않는다. 신기하다. 요즘 미쿡 영화에서 흑인 병사가 등장하지 않는 건 드물었는데. 역시 롤란도 에머리히 감독답다. 오로지 미쿡의 백인에 의해 일본을 물리쳤다는 점을 넌지시 말하려 했던 것은 아닐까.전술한 바와 같이, 일본의 암호를 해독하고, 확실하게 미드웨이에 덫을 놓을 수 있었음을 역시 지적하고 싶다. 미쿡의 암호 해독 수준이 높은 것이 아니라 일본의 암호화가 뒷전이었다는 것이 판정적이었을 것이다. 독일처럼 철저한 암호와 보안이 선행했다면 전쟁의 판도가 변화했을지도 모른다. 따라서 <미드웨이> 전투에서 가장 혁혁한 공을 세운 것은 암호 해독팀이었다. 영화에서처럼 "sound편"한 사람들은 절대 아니었을 것이다. 전문의들이 모여들어 온 힘을 다했을 것이다 가장 아쉬운 부분이었다.​도 아래 나쁘지 않아는 일본이 차이나 인 25만명을살해한 난징대학살의 주요 원인으로 미쿡의 도쿄 폭격이었고 폭격기 조종사들이 차이나 난징에 있었기 때문에 그랬다는 것이었다. 이것은 상당히 과장된 것이었다 난징대학살이 일어난 이유는 그렇지 않았던 sound였다고 해도 영화에서는 그랬다. 미쿡적 시각으로 볼 수도 있지만 아쉽기는 마찬가지다.이 영화의 가장 빛나는 장면은 미드웨이 전투였다 실제로 전투 장면을 재현하기 위해 많은 고생과 노력을 했다는 점에서는 박수를 보낸다. 어디선가 기록사진을 보면 거의 비슷한 장면이 등장할 것이다. 롤란도 에머리히 감독의 장점이 잘 발휘돼 만들어진 영화이니 깊이 생각하지 말고 봐도 좋다. 주요 주인공들은 거의 죽지 않기 때문에 마음을 편하게 먹어도 된다. 단, Sound를 두려워하지 않는 한, 해군이 사망했다는 점에서는 안타까울 따름이었다 그가 누구인지는 영화를 보면 알 수 있다.마지막으로 니미츠 사령관 역으로 나쁘지 않았던 우디 하열슨은 흰머리로 염색했지만 역전의 용사이자 사령관스럽다는 소견이 없다. 그를 보면 왜 웃기는지 모르겠다. 개인적으로 우디 해럴슨은 미스캐스트가 아니었나 싶다. 제 의견으로는, <더 룩>에서 미 해병여단장 프랜시스 하멜 장군으로 나쁘지 않은 에드 해리스가 딱 들어맞았다 재미는 없어도 잘 본 영화는 틀림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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